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2판 책을 참고하여 공부용으로 작성한 게시글입니다.
📌 게터/세터
클래스 멤버변수에서 어떤 값이 노출되고, 어떤 형태로 노출되고, 어떤 변수를 변경가능하게 할지 유연하게 정할 수 있다.
최근에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 변수의 값에 불변성(final) 특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터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.
일반적으로 프라이빗 변수에 대해 _기호를 빼고 게터명, 세터명을 지정해서 게터,세터를 사용한다.
게터 : 반환형 get 게터명{}
- 게터는 매개변수를 전혀 받지 않는다.
세터 : set 세터명(매개변수){}
- 세터는 딱 하나의 변수만 매개변수로 받는다. (멤버변수에 대입되는 값)
게터와 세터 사용
- 변수처럼 사용하면된다.
//person.dart
class Person{
//다른 파일에서 접근불가능한 프라이빗 변수
String _name = '제니';
//게터
String get name{
return this._name;
}
//세터
set name(String name){
this._name = '블랙핑크' + name;
}
}
//main.dart
int main(){
Person person = Person();
person._name = '제니'; //에러! 외부 접근 불가
person.name = '제니'; //세터 사용
print(person.name); //게터 사용
}
#코드팩토리의플러터프로그래밍2판 #공부용
'◼️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Flutter Dart] 클래스 - 오버라이드 @override (0) | 2025.01.25 |
---|---|
[Flutter Dart] 클래스 - 상속 extends, override (0) | 2025.01.25 |
[Flutter Dart] 클래스 - 프라이빗 변수 ' _ ' 키워드 (0) | 2025.01.25 |
[Flutter Dart] 클래스 - 네임드 생성자 (0) | 2025.01.25 |
[Flutter Dart] 클래스 - 생성자 (0) | 2025.01.2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