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2판, Flutter in Action 책을 참고하여 공부용으로 작성한 게시글입니다.
다트
- 구글이 개발
- 2011년 10월 GOTO 콘퍼런스에서 공개
- 웹에서 자바스크립트를 대체하기위해 등장
- 웹 개발에 혼란을 가져온다는 여론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다트 언어를 자바스크립트로 완전 컴파일 가능하게 만드는 데 그침
- 자바스크립트를 대체하지는 못했지만 플러터의 인기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에서 다트 언어가 큰 각광을 받음
다트 장점
- UI를 제작하는 데 최적화
- 자바스크립트로의 완전한 컴파일을 지원하는 덕분!
- 객체 지향 언어이므로 재사용할 수 있는 UI 컴포넌트를 쉽게 구현함.
- 렌더링 로직을 커스텀으로 구현할 수도 있음.
- 프레임 사이의 애니메이션을 제어할 수도 있음.
- 프레임워크의 모든 계층을 개발자에게 제공한다.
- 데이터를 UI로 편리하게 변환하도록 다양한 함수형 프로그래밍 기능을 지원.
- 완전한 비동기 언어, 이벤트 기반
- Isolate 를 이용한 동시성 기능 제공
- Null Safety, Spread Operator, Collection If 등 효율적으로 UI 를 로딩할 수 있는 기능 제공
- 멀티 플랫폼에서 로깅 및 디버깅하고 실행 가능
- JIT(Just-In-Time)[빠른개발속도], AOT(Ahead-Of-Time)[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] 컴파일 지원
JIT(Just-In Time) 컴파일
- 핫 리로드(hot reload) 기능으로 코드의 변경 사항을 처음부터 다시 컴파일할 필요가 없이 즉시 화면에 반영 (개발용 컴파일)
- 1초 이내에 리빌드할 수 있다.
-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. 플러터 개발자가 누릴 수 있는 큰 즐거움 중 하나
AOT(Ahead-Of-Time) 컴파일
- 다트 코드를 네이티브 코드(arm64, x64 기계어 코드)로 바꿔주는 컴파일러. (배포용 컴파일)
- 배포를 위한 목적 코드로 변환해준다.
- 어떤 플랫폼에서든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.
덕분에,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모두 빠르게 동작한다.
덕분에, 플러터 전체 프레임워크 전부를 다트로 구현할 수 있다.
덕분에, 개발자는 플러터의 거의 모든 것을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.
#코드팩토리의플러터프로그래밍2판 #공부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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